전체메뉴

로고

로고

만성피로

HOME > 내과클리닉 > 만성피로

만성피로 증후군이란?

만성피로증후군이란 특별한 이유 없이 설명하기 어려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피로가 나타나며 충분히 휴식을 취했는데도 좋아지지 않아서 직장, 학교 사회활동의 저하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기억력 장애, 집중력장애가 나타나며 목이 자주 아프고 임파선이 자주 붓고 잠이 쏟아지며 미열과 근육통이 동반되거나 여러 관절에 부종이나 발적이 없이 통증만 있다든지 새로운 형태의 두통이 지속되며 아무리 자도 개운치 않고, 운동 후 불쾌감이나 심한 피로감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들 중 4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오염, 공해물질, 전자파, 방사선노출, 화학약품, 농약 등에 우리 몸이 과도하게 노출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 저하가 나타나고 잠재해 있던 각종 바이러스 등의 세균들이 활성화되어 우리 면역기능이 과잉반응을 나타나고 잠재해 있던 각종 바이러스 등의 세균들이 활성화되어 우리 면역기능이 과잉반응을 나타내게 됩니다. 뒤이어 체내에 각종염증물이 분비되어 신체의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진단

우선 피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다른 내과적 질환이 아니어야 하고 현재, 과거력상 정신과적인 문제가 없어야 하며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복용중인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지나친 비만이 아니어야 하고 그 외 기본적인 임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즉, 혈액검사, 면역학적 검사, 생체혈액검사를 하며 드물게는 MRI나 SPECT라는 특수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에 관한 Q&A

소아나 청소년에서도 발생하나요?
물론입니다. 어린이나 청소년들에서 학습장애가 나타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위가 산만하고 수시로 피곤해 하며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면 한번쯤 의심해 볼만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수면이상, 야뇨증 등이 보이기도 합니다.
위험한가요?
점진적인 두뇌의 손상으로 사람이 바보처럼 되거나 갑작스런 중풍현상으로 젊은 나이에 마비가 오거나 갑자기 심장마비로 사망을 하거나 심한 감염이나, 폐렴 등으로 사망을 할 수 있는 중한 질환이며 위험합니다.
전염성인가요?
현대를 사는 특히 오염이 심한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언제, 어디서 자기에게 불똥이 떨어질는지 알 수가 없는 예측불능의 병으로서 아주 건강하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걸릴 수 있는 아주 흔한 병이고 자신의 건강상태에 관계없이 오는 병입니다.
직업과 관련이 있나요?
독, 특히 공단주변의 사람들, 농약을 만지는 농민들, 그리고 학교의 교사, 병원에 일하는 의사, 간호사, 변호사, 법관, 목사 등이 이 병에 발병률이 대단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물론 피로감으로 일을 하기가 힘들지만 그것보다는 기억력의 감퇴 집중력의 저하, 하고 싶은 말이 잘 생각이 안 난다든지 머리가 항상 안개에 낀 것처럼 생각을 잘 할 수가 없고 사람을 만나기를 싫어하고 남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해서 항상 몇 번씩 물어본다든지 해서 사회생활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진단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1994년 미국 CDC에서 내놓은 진단기준으로, 원인이 없이 아무리 쉬어도 풀리지가 않는 피로가 계속해서 와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다음 8가지 증상 중 네 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적이거나 계속해서 나타나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 자각증상으로 느끼는 기억력, 집중력의 감퇴
  • 목이 자주 아프고
  • 임파선이 아프고
  • 새로운 유형의 두통
  • 자도 개운하지 않는 잠
  • 운동후의 불쾌감 내지는 심한 피로감
  • 근육통
  • 돌아다니고 붓지 않는 관절의 통증
그 외에 보조진단으로 혈액검사에 T-임파구의 이상, 자연 파괴세포 기능장애 간 기능의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환자는 MRI SCAN을 하면 뇌의 손상이(UBO, NIDENTIFIED BRIGHT OBJECT)있고 이는 흔히 뇌경색이라고 오인 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PECT SCAN을 하면 뇌의 측두부에 혈액 순환의 장애가 있고 이것은 위에서 말한 뇌혈관의 손상으로 오는 현상들입니다.
치료는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어 교정해주고 체내 불균형에 빠진 영양상태를 회복시켜주며 피를 맑게 해주어 면역력을 복원시켜 주어야 합니다.
치료에는 약물요법, 면역증강요법, 영양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고 3-6개월 이내에 거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만성피로전문의에 의해 진단,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정기적인 방문치료, 경과추적이 필요합니다.